품질비용 Q Cost 및 품질비용 1:10:100 법칙, 품질 수준 비용 모형 정의
안녕하세요. 태인파파입니다.
기업에서의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만드는 데 사용된 비용을 품질 비용(Quality Cost)라고 합니다.
품질을 향상하여 이윤을 내는 방법 중 한 가지는 품질 향상 및 효율성을 증가시켜 비용을 절감하는 것입니다.
품질코스트 Q-Cost의 구성과 품질비용의 각 의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- 품질비용 Q-Cost 이란
- 품질비용 1 : 10 : 100 법칙
- 품질 수준 비용 모형
순서대로 포스팅하겠습니다.
품질비용 Q-Cost 이란
파이겐바움의 Q-Cost는 Cost를 P-Cost, A-Cost, F-Cost로 분류하고 있습니다.
Q-Cost (Quality Cost) 품질비용
제품이나 서비스의 품질을 개선하고 유지, 관리에 소요되는 비용이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발생되는 실패비용을 포함하여 Q-Cost 품질코스트라 하고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만드는 데 사용된 모든 비용을 품질 비용이라 합니다.
P-Cost (Prevention Cost) 예방비용
불량 발생 예방 관련 비용
불량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으로 품질계획, 품질관리 교육과 같은 예방활동에 관련된 비용.
A-Cost (Appraisal Cost) 평가비용
품질 수준 유지 관련 비용
제품의 품질 수준을 유지하는데 드는 비용으로 수입검사, 공정, 제품검사와 같이 평가와 검사에 관련된 비용.
F-Cost (Failure Cost) 실패비용
제품 출하 전, 후 발생한 비용
품질을 유지하는데 실패하였기 때문에 생긴 부적합제품, 폐기처리, 고객 불만처리 비용에 관련된 손실비용.
품질비용 1 : 10 : 100 법칙
Q-Cost 지출 비율 ( 1 은 예방비용 P-cost : 10 은 평가비용 A-Cost : 100 은 실패비용 F-Cost )
품질 비용의 1 : 10 : 100의 법칙
예방비용의 크기를 1로 둔다면
발생한 결함을 찾는데 검사에 투입하는 평가비용은 10배,
또 검사를 통해서도 결함을 걸러내지 못하고 완제품 상태일 때 출하 전, 후 부적합품이 발생하여
품질을 유지하는데 실패하였기 때문에 실패비용이 100배 들어간다는 법칙.
품질 수준 비용 모형
예방 및 평가비용이 일정 부분 커질수록 실패비용이 줄고 총비용 또한 줄어듭니다.
예방비용 (P-Cost)와 평가비용 (A-Cost)를 잘 운영하면 실패비용 (F-Cost)가 일어나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
Q-Cost 지출 비용이 낮아지게 됩니다.
품질비용 Q-Cost의 목적은 품질비용을 줄이는 데 있습니다.
이상 품질비용 Q-Cost, 1:10:100의 법칙, 품질 수준비용 모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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